주가 대세상승기의 재테크 요령

9월11일 뉴욕의 World Trade Center 사건직후 개인 투자자들의 반응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졌다.

첫번째는 세기적인 대 사건으로 인해 주식은 폭락할 것이고, 채권금리도 불안할 것이며 따라서 가장 보수적인 자세로 투자에 임하려고 한 사람들이다.  ……

그런데 정반대의 입장을 취한 투자자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충격적인 사건으로 인한 대폭락 후에는 반드시 원래의 시장가치를 회복하기위한 반등이 온다는 것을 예감한 사람들이다. 위기는 기회다라는 말을 잊지 않고 있었던 사람들이라 할 수 있다.

두번째 입장을 취한 가장 대표적인 인물은 국민은행의 김정태 행장이다. 그는 합병전 주택은행 행장으로 재직하던 당시 9.11 테러사건으로 인한 시장충격은 기회라는 점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대규모 주식투자를 지시하였고, 현재 엄청난 주가차익을 확보하여 은행의 1년 수익만큼의 차익을 올렸다고 한다.


현재 주식시장은 2000년 1월4일 1,088을 고점으로 지난 2년간 계속 하락추세를 유지하다 최근 강력한 상승세를 보여주며 대세상승론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주식의 대세상승기를 맞이하는 순간 우리는 어떤 투자수단을 이용해서 효과적인 재테크를 할 수 있을 것인가?

요즘은 금리가 떨어져 확정금리 상품의 연 금리는 기껏해야 5~6%이고 그것도 세금을 떼고나면 손에 쥐는 돈은 정말 보잘 것 없다. 이런 저금리 시대의 재테크는 보다 부지런하고 다소간 적극적이어야 한다.
대세상승기에는 주식형 금융상품에의 투자비중을 높이고, 확정금리형 상품의 비중을 줄일 필요가 있다. 주가상승기에 활용가능한 주요 주식형 펀드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가입요령을 알아보자.


주식형 펀드의 종류와 특징

주가상승시에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주식형 펀드는 투자신탁운용회사(또는 자산운용회사)에서 운용하고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이다.

그 종류는 주식에 투자하는 비중에 따라서 성장형, 안정성장형, 안정형으로 크게 나뉜다. 성장형은 주식에 70%이상 투자하고, 안정성장형은 31 ~ 69%, 안정형은 30%이하로 투자한다. 나머지는 채권등 안전한 유동성자산에 투자한다.

최근과 같은 주가 급등기에는 역시 성장형이 유리하다. 9.11 미국테러사태 직후인 9월13일부터 11월20일까지 종합주가지수는 31.71% 상승했고, 동기간 성장형 펀드는 24.17%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2달여간 24%의 수익률, 은행이자로 몇 년간 모을 이자를 단기간에 모은 것이다. 물론 성장형 상품은 주가 급락기에 그만큼 위험이 크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만약 주식형 상품에 가입하고 싶은데 그중에서도 위험이 가장 적은 상품, 즉,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손해를 적게 볼 수 있고, 주가 상승시에는 은행이자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싶은 투자자는 안정형 상품에 투자하면 된다.

그 외에 고수익추구형 펀드로 하이일드 펀드와 CBO펀드가 있다. 이들 펀드는 BB+ 이하 투기등급의 채권에 50%이상의 자산을 투자하는 상품으로 경기호황기에는 높은 수익이 예상되나 그렇기 못하여 기업의 부도가 잦아지는 시기에는 손실의 가능성도 높은 다소 공격적인 상품이다. 그외에 공모주 청약시 우선배정혜택이 있어 공모주 배정을 통한 추가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2000만원까지는 세금우대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장외투자형 펀드로는 코스닥펀드, 장외주식펀드 가 있으며 주로 장외주식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투자대상이 거래소에 상장된 주식보다 위험이 높으므로 매우 공격적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투자자의 전체 자산중 일부만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한 상품이다.

장세 적극대응형 펀드로는 전환형펀드, 엠브렐러 펀드가 있다. 전환형 펀드는 주식형 상품에서 공사채형으로 또 그 반대로도 전환할 수 있는 상품이다. 따라서 펀드를 해지하지 않고고 주가상승이 예상되는 시기에는 주식형 상품으로 전환했다가 주가 하락이 예상되면 채권형으로 전화하는 등 장세에 잘 대응할 경우 고수익이 기대되는 상품이다. 단, 본 상품의 경우에는 투자자 본인이 금융시장의 흐름에 대해서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전환시기를 판단하여야 하다는 점이 중요하다.

장세 순응형 펀드는 각종 인덱스 펀드가 그것이다. 인덱스 펀드란 종합주가지수와 동일한 수익률을 낼 수 있도록 지수를 대표하는 종목으로 펀드를 구성한 것이다. 따라서 종합주가지수와 동일한 성과가 기대되므로 개별 종목의 급등락에 관계가 없어 보다 믿을을 가지고 투자할 수 있다.


주식형 펀드 가입요령

주식형 펀드 가입시에는 투자대상이 어디인지 그리고 주식에 얼마만큼의 비율로 투자되는지를 반드시 확인시기 바란다. 그리고 본인이 처한 상황에서 수용할 수 있을 정도의 위험을 판단하여야 한다. 요즘은 투자성향진단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이러한 것을 진단해 주는 증권사가 많이 있으니 이용해 보길 바란다.

예를들어 퇴직자의 퇴직자금으로 성장형 주식투자신탁에 가입하는 것은 매우 위험천만한 일이다. 주식형 펀드는 원금보장이 되지 않으며 언제라도 손실을 볼 수 있는 상품이므로 자신의 총자산중 일정비율만으로 투자해야하며 퇴직자금과 같은 안전하게 유지하여야 하는 자금으로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

다음로 운용회사가 어디인지를 확인하셔야 한다. 주식형 펀드는 판매사와 운용사가 별개이므로 믿을만한 대형증권사에서 가입한 상품일지라도 실제로 자금을 운용하는 회사는 전혀다른 회사일수 있다.

운용회사 선택에는 운용성과(과거 수익률)과 운용회사의 재무안정성등을 살펴보셔야 한다. 이때에는 한국펀드평가, 펀드닥터 등의 웹사이트에서 관련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좀더 정확하게 하자면 실제 해당 펀드를 운용하는 담당 펀드매니저가 누구인지 확인한 후 그 펀드매너저의 과거 운용펀드 실적을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펀드맨니저마다 상승장에 강하다거나, 하락장에서 방어를 잘한다거나, 소규모 펀드운용에 능하다거나 특징이 있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2002년 2월에 씀.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