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Press에 연관된 7가지 비지니스 모델

어느 통계자료에 의하면 CMS 마켓쉐어에서 WordPress(WP)가 차지하는 비율이 50%가 넘는다고 하죠. 분류에 따라서 WP를 CMS가 아닌 단순한 블로깅 툴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지만, 다양한 플러그 인을 활용했을때를 감안하면 WP도 훌륭한 CMS툴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리고 WP에 대해서 알아갈수록 이 툴을 둘러싼 매우 활성화된 비지니스 생태계가 더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Marshable에서 올린 7Ways to Build a Business Around WordPress 를 간략정리해 봤습니다.

1. WordPress Design/Development Consultancy

웹디자이너나 웹개발자로서 WP에 특화된 웹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처음 일을 시작하는 프리랜서에게 적합한 일로는 WordPress Theme Customization이 있다. WP의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고객의 니즈에 맞게 맞춰주는 일이며 통상 Template이라고도 불리는 파일들을 수정함으로서 어렵지 않게 가능하다. 주로 Html/CSS/Design 기술이 필요한 잡으로 웹디자이너들에게 적합하다.

다음으로는 자신의 특정 기술(예를들어 PHP)를 WP 에이젼시나 디자이너에게 빌려주는 Subcontracting이 가능하다. 이 경우에는 고객과 직접 대화할 일이 없어 일하기엔 더 효율적일수 있다.

CodePoet나 FreelanceSwitch 그리고 oDesk에서 전세계 WP 컨설턴트들을 찾을 수 있다.

2. Web Design/Development Agency

개인 웹 컨설턴트로 경력이 쌓인후에는 직원을 고용해서 팀을 이룬다음 WP에 특화된 Web Agency를 차릴수 있다. 이때에는 개발자/디자이너로서 보다는 경영장로서의 역할이 증대되는데 이것은 개인적인 호불호가 갈릴수 있는 중요한 경력상의 전환포인트이다.

3. WordPress Themes Sales

WP의 사용자층이 증폭됨에 따라 Theme의 수요도 함께 증가되고 있지만 그와함께 Theme 판매자도 넘쳐나서 경쟁이 치열한 분야이기도 하다.

주요 단독 판매샵을 운영할때는 스스로 마케팅을 해야한다는 어려움이 있으나 가격 및 서비스 정책을 마음대로 운용할 수 있고, 수익의 100%를 가질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대표적인 단독샵은 다음과 같다.

– WooThemesPress75 and StudioPress

WP Theme 파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 것은 좀더 쉽고, 디자인/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좋다. 그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플레이어들이 있다.

– Theme ForestMojo Themes and Theme Garden

4. Plugin Development & Support

이 영역은 수요는 급증하고 있으나 공급은 그다지 많지 않아 새롭게 이분야에 뛰어든 개발자가 공략하기에 적합한 분야다. Plugin도 독립샵을 통해 판매할 수 있고 (Gravity FormsPlugin Buddy, and Cart66), 마켓플레이스를 통해서 판매할 수도 있다(CodeCanyonWP Plugins, and Mojo Themes).

이 분야의 어려움이라면 지속적인 유지보수와 호환성이슈다.

5. WordPress Web Hosting

WordPress에 특화된 웹호스팅 서비스다. WP의 설치와 확장에 용의하도록 부가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웹호스팅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인프라 레벨의 서비스라 기술력이 필요하지만, 고객유치후 꾸준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예로  Page.lyWP Engine, and ZippyKid 가 있다.

6. WordPress Community Content

WP관련 컨텐츠를 생산/공급하는 방법이다. 다른 컨텐츠 베이스 비지니스모델과 같이 수익모델은 광고가 첫번째이고, 다음으로는 컨텐츠로 유명세를 올린 다음 Consultancy나 Theme 또는 Plugin 개발과 연결지을 수도 있다.

예를들어 WPCandy WordPress관련 다양한 뉴스를 소개하고 있고, WP Beginner는 유용한 튜토리얼을 제공한다. WP Engineer 는 보다 고급개발자를 위한 컨텐츠를 다루며, WordPress Weekly 는 관련 Podcast를 제공한다.

7. Premium WordPress Support

보다 재미있고 획기적인 비지니스 모델이 마지막 7번째인 WP 프리미엄 서포트다. 오픈소스로서 커뮤니티를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유료서비스를 기반으로 보다 집중적인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을 기반으로 한다.  WP Help Center는 월단위 가입료를 받고 전화상담을 제공하며, WP Questions는 질문자가 채택된 응답자에게 수수료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물론 약간의 질문/답변 중계료를 중계사이트가 떼어간다.

무엇이 됐던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가 세상에 나와서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 그 주변으로 비지니스가 발생한다. 그 비지니스 기회를 발굴해 내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먼저 자리를 잡는 사람이 장땡이지만, 할때는 제대로 해야 돈이된다.

모바일이나 클라우드 컴퓨팅등 새롭게 뜨는 화두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을 것이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