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IT 취업 인터뷰 사례 #4

썬샤인코스트에 있는 S사로 Microsoft 기술기반의 IT 회사.

한인 헤드헌팅회사를 통해서 어랜지 된 케이스며 RSMS를 전제로 한 면접.

1. 1차 면접은 퇴근후 7시에 사장과 Skype를 이용한 일반적인 인터뷰 형식의 질문대답을 진행.

2. 2차로 약 2 – 3개월후, 사장 시드니 방문시 출근전 아침시간에 S사의 시드니 클라이언트 회사 앞 커피샵에서 대면 인터뷰. 내용의 80%는 1차 면접과 동일. 아마도 1차 면접후 후보 Pool에 넣어 놨는데 면접 내용이 기억이 안나 다시 물어보는 느낌. 또는 직접 보고 확인하고 싶었을 수도. (이렇게 늦게 진행되는 게 호주 취업과정의 특징일 수도 있지만, 그만큼 매력이 떨어져서 일수도)

3. 2차면접 1주일후, 3차 기술면접을 Skype로 진행. 질문지를 바로 보내주고 15분 준비시간을 가진 뒤, 질문순서에 따라 답변을 설명하고 관련된 실무적이고 심도있는 질문을 개발팀 직원이 질문함. 사장은 배석하여 인터뷰 전체를 진행하는 정도. 질문은 지원 포지션과 관련된 ASP.Net C# 4가지와 추가로 T-SQL에 대한 것 2가지. 마지막 질문은 전혀 모르는 내용이었음. 잘모르는 내용이라도 그냥 모른다 보다는 어떻게 보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답변을 하는 편이 좋을 듯.

4. 3주후, 결과는 Unsuccessful. 이유는 기술력이 기대에 못미치고, 네이티브가 아니라 잠재적인 커뮤니케이션 문제가 예상된다는 2가지. 많이 기대했던 자리가 실망도 컸지만, 결국은 기본기가 부족하다는 것에 대한 냉정한 성찰의 계기가 되었음.

정리

– 아무래도 짧은 시간의 면접을 통해 한사람을 판단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 반대로 그 짧은 시간동안 나 자산을 잘 포장해서 보여준다는 것도 어려운 일. 때로는 과평가 되기도 하고 저평가 되기도 하지만 면접에서는 일단은 붙고 볼일.

– 부족했던 점.

. 면접중에 궁금한 것은 없는지 여러번 물어봤는데 미리 질문을 준비하지 못했음.
. 일하면서 배운 기술력은 실무적으로 의미가 있어도, 질의의답에서 조리있게 답변하는 데에는 한계가 분명함. 지식적인 학습과 정리는 일과시간외에 따로 투자해야 할 듯.
. 외국에서 일하면서 개발자라는 핑계로 ‘영어’로 부터 피해갈 수 있을거라는 생각은 착각. 정면돌파로 최단시간에 현지인과 문제없는 수준까지 수준을 끌어 올리고, 이후에도 꾸준이 공부해서 고급영어를 구사하는 단계로 가야지만 시니어 개발자로 회의를 이끌고 협상을 진행할 수 있음.
. 비영어권 국가 출신자로서 영어할 때 대충 얼버무리듯 빠르게 말하지 말고, 발음이 좀 촌스럽게 느껴지더라고 또박또박 문법에 맞게 말하는 편이 더 낳은듯.

 

If you enjoyed this post, please consider leaving a comment or subscribing to the RSS feed to have future articles delivered to your feed reader.

16 thoughts on “호주 IT 취업 인터뷰 사례 #4”

    1. 예전에 알던 대학 선배가 했던 말중에 “정면돌파가 가장 쉬운길이다. 돌아가면 결국 꼬인다”라고 했더랬죠. 함께 정면돌파 하시죠. ^^

  1.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마스터를 졸업하고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혹시 취업과 관련하여 조언을 좀 구할수 있을까해서 답글 남깁니다.
    혹시 시간있으시면 메일로 연락좀 부탁드겠습니다.

  2. 안녕하세요! 호주 취업에 대한 글을 찾다가 들어오게 됐습니다.
    전 웹디자이너로 약 1~2년 뒤쯤 호주에 취업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내년이면 3년차 경력이겠지만 한국과는 다른 디자인스타일 때문에 걱정이 됩니다. 제한된 정보로 시작하려니 막막하긴 합니다.
    개발자 분이시긴 하지만 웹에이전시에 대한 정보를 여쭐수 있을까 해서요 ^^
    일단 웹표준코딩으로 디자인 하고 있고요. 제이쿼리를 배우고 있습니다. 포폴은 여러 해외사이트들을 벤치마킹해서
    만들 생각이고요…
    아.. 두서없이 적었는데 가장 여쭙고 싶은건 한국에서 호주 구직구인 사이트를 통해서 취업이 가능할 지 입니다.
    우선 워킹비자로 가서 구해야 한다는 글들도 있어서요…☞☜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한국에서 호주취업은 사실 쉽지는 않다고 보셔야 할 듯합니다. 이유는 호주에서도 취업을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꽤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도/동남아/유럽/미국에서도 호주로 취업하려는 이력서가 많이 날아오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런 이력서들은 대부분 거품이 많이 끼기도 합니다. 다시말해 해외에서 날아오는 이력서는 일단 접근성과 신뢰도에도 상대적으로 많이 불리합니다.

      하지만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한국에서 계속 준비를 하시면서 Try를 해보시면 어느정도 느낌을 가질 수 있으실 겁니다. Seek.com.au가 호주내 가장큰 취업사이트이니 원하는 업체를 검색해서 요구하는 기술내용을 종합해서 그것에 맞춰서 준비하고 한국에서 직접 어플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들의 반응을 받아보시면 느낌을 얻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호주에서 원하는 기술은 한국와는 좀 다르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Linkedin관리도 매우중요합니다. 또한 호주내 희망업체를 리스팅해서 쭉~ 팔로링하면서 지속적으로 관계를 만들어 가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그외 호주내 취업 에이전시를 통하시는 방법도 꽤 현실적인 접근법입니다. 취업를 미끼로 말도안되는 커미션을 요구하는 회사는 피하시구요.

      다만 호주에서 취업을 생각하신다면 1. 영주권이 없다면 규모있고 제대로 된 회사는 취업하기 거의 어렵습니다. (예외는 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예외입니다) 2. 영어가 아주 좋아야 합니다. (미드 보시면서 자막없이 99% 이해를 목표로 하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전 안됩니다만…그래서 지금 개고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호주를 생각하신다면 호주발음이 미국발음이랑 꽤 틀린 관계로 호주 Podcast를 이용해서 호주뉴스/토크쇼 등으로 미리 공부하시면 좋습니다) 3. 결국엔 디자인 실력/경력이겠습니다. 호주에 살고 있는 네이티브 미취업 디자이너와 경쟁하시려면 결국 실력/경력이 탄탄해야합니다. 호주 IT가 수준이 낮고 직원들은 게으르다고들 하지만 와보시면 결국 경쟁은 열심히 하는 친구들사이에서 벌어지니까 절대 쉽지 않다는 걸 느끼실 겁니다.

      정리하자면 한국에서 호주취업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으로 취업하시는 분들이 없지는 않습니다. 그만큼 철저히 준비하시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꼭 성공하세요.

      박용조

      1. 정말 감사합니다! 현지에서 일하시는 분의 조언을 들으니 막막했던 길이 조금은 보이네요 ^^
        경쟁력 있는 포폴과 영어실력을 만들어서 꾸준히 뚫어보아야겠네요~
        정말이지 다시한번, 이렇게 친절하게 답변 해주셔서 얼마나 감사한지 몰라요!
        좋은 일 무럭무럭 있으실 거에요~~~ ^ㅡ^

        1. 별말씀을요. 한국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취업에는 운도 많이 따르니까 첨에 안되시더라도 낙담하지 마시고 꾸준히 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그럼.

  3. 안녕하세요. 호주 취업을 준비하고 있어 문의드릴수 있을지 해서 글을 남깁니다. 이번년도 8월에 회사를 그만두고 ielts공부를 통하여 7.0을 만들생각입니다. 기간은 1년을 잡고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시스템 엔지니어 7년차 입니다. 결혼을 해서 가족들을 데리고 갈려니 이만저만 신경쓰이는게 아닙니다.
    호주에서 시스템 엔지니어(한국) 의 재취업이 가능한지 문의를 드리고자 합니다. agent 는 가능하다고 하는데 어느정도의 확률인지 감이 잡히지 않네요 .. 부탁드립니다.

    1. 먼저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짧게 말씀드려서 호주에서 취업여부는 케바케입니다. 주변분들중에 쉽게 취업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수년간 취업이 안되서 되돌아가나 전공과 관련없는 일로 생활을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취업을 잘 하시는 분들은 평균적으로 1. 영주권이 있고 2. 영어가 일정수준 이상(아이엘츠 7.0 이상이면 될듯합니다) 3. 해당분야 전문성이 확실한 경우가 주류입니다. 물론 3가지가 모두 해당이 되야만 하는 것은 아니지만 중요도 순 입니다. 물론 저는 영주권이 없고, 영어가 7.0 each가 안되고, 풀타임 개발경력이 1년밖에 안되었지만 주니어-미드 개발자로 취업해서 일하고 있긴합니다. 제 경우는 4. 운이 좋다. 인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조언드리자면 아이엘츠 7.0 each는 호주오기전에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호주 podcast 많이 들으시면 호주오셔서 적응하실 때 도움이 됩니다. 고객을 직접 상대하지 않는다면 영어는 잘 알아듣고 하고싶은말 할 수 있는 정도면 됩니다. 전문성은 좀 유의해야할 것이 한국이랑 호주랑 IT포지션에서 요구하는 능력이 다를 수 있어서 Seek.com.au 라는 호주 취업사이트에서 관련 포지션을 검색해서 어플라이 해보시고 또 요구하는 능력에 대해서는 맞춤으로 공부하면 좋을 듯 합니다. 호주에서 첫번째 취업은 어렵습니다만, 두번째부터는 훨씬 쉬워집니다. 열심히 하셔서 좋은 성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4. 안녕하세요 🙂 게시글들을 읽어보고 호주 대학원 진학과 취업에 관해 여쭤보고싶은 점이 있어서요 메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댓글에 문의를 남기시면 나중에 비슷한 질문을 가진 다른 분들에게도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괜찮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겠어요.

  5. 안녕하세요 한국에서 산업공학과를 전공하고있는 학생입니다. IT 분야의 컨설팅회사에서 일하길 꿈꾸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소위말하는 sky 학부출신이거나 석사학위자가 아니면 컨설팅회사에 입사하는데에는 한계가있다는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교환학생 이후 꿈꿨던 유학에 대해 고려해보던 중 호주 대학원에 관심을 갖게되었습니다. 몇몇 대학 코스를 찾아보니 information system 이 산업공학과 가장 연계가되는 코스인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IT분야에 대한 코딩기술이나 데이터베이스 설계부분을 집중적으로 배운적이없어서요… Computer science 코스도 고려해보았습니다. 호주의 IT 컨설팅 기업에서 인턴이나 취업의 기회를 얻으려면 석사코스 시작전에 준석사코스를 밟더라도 computer science 코스가 더 도움이될까요?? 또, 전반적인 호주 IT 컨설팅기업 취업에 대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IT컨설팅 업체는 저도 일해본적이 없어서 정확하게 말씀드리긴 그렇습니다만, IT컨설팅업체내에도 자신의 주특기에 따라서 프로그래밍분야, DB분야, 등 세분이 되어 있습니다. 관심과 특기가 있는 분야를 장기적인 목표로 두고 공부를 하셔야겠지요. 다만 컨설팅은 일단 영어가 뛰어나야 합니다. 지금 호주 IT컨설팅회사 검색해보고 HR담당자 찾아서 전화해서 관심있은데 어떻게 하면 좋은지 어려움없이 대화하실 수 있느 정도면 될 것입니다. 많이 들으셨겠지만 호주회사는 학벌 보다는 실력을 보기 때문에 대학 또는 대학원을 좋은 성격으로 졸업하시면 그것으로 충분하고 나머지는 본인실력입니다. 좋은 성적이라는 것은 경력이 없는 경우에 한해서 약간의 의미가 있고, 경력이 있으면 그마저도 그다지 의미가 없습니다. 호주에서 졸업장이 도움이 된다는 생각은 크게 안하시는 편이 좋을듯합니다만, 호주에서 IT쪽으로 특화된 대학이 시드니에 UTS, 멜번에 RMIT가있고 그외에도 많이 알려진 대학들의 IT 관련학과도 괜찮습니다. 일단 졸업하시면 기본은 있구나 정도의 의미가 되는거고 나머지는 말씀드린데로 실력인데요, IT자격증, IT자원봉사, 오픈소스활동등을 통해서 취업전에 실력과 경험을 충분히 쌓으시면 원하시는 곳으로 가실수 있을 겁니다. IT컨설팅도 바로 들어가지 않고 개발자로 일단 시작했다가 몇년 실력을 더 쌓아서 컨설팅으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대게는 비경력자는 컨설팅에서는 많이 뽑지 않으니까요. 마지막으로 호주취업은 영주권이 있어야 유리합니다. 가능하다면 취업과 함께 영주권 획득을 같이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취업되면 영주권이 생긴다는 순서가 아니라, 영주권이 있으면 취업의 기회가 있다가 더 맞는 상황이라 좀더 넓게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6. How can I find you in linkedin?
    ‘joe’s are too much~~^^
    I want to learn a way of writing profile from yours.
    Thanks a lo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